오늘 다루어볼 주제는 Unity에서의 Lighting 입니다.
Light란 3D 공간상에서의 빛의 방향이나 세기, 색상 등을 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Unity에서의 Light타입은 다음과 같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Light Type
- Directional
- Spot
- Point
- Area (baked only)
각 Type을 예시로 들어 이미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Directional Light
Directional Light 의미를 풀어서 설명하면 방향성을 가지는 빛 입니다.
해당 오브젝트는 Light오브젝트의 위치에 상관없이 정해진 Rotation(방향)만으로 빛을 나타내는 방식 입니다.
- 큐브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이미지와 같이 Light의 방향에 따른 빛이 형성되어 바닥 오브젝트에 그림자가 생기는 것을 볼 수있습니다.
Spot Light
Spot Light는 특정 위치를 비추는 빛 입니다. 흔히들 생각하시는 무대위의 조명이라고 생각하면 될거같습니다.
이는 Directional Light와다르게 빛 오브젝트의 위치 기준으로 특정 위치에 빛을 표현하는 방식 입니다.
- Spot Light는 Directional Light와 비슷하게 방향성을 가지지만 Unity Scene 전체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닌 특정 지점에 빛을 형성합니다.
아래와 같은 옵션들이 있습니다.
- Shape : 해당 조명의 크기를 조정
- Emission - Color : 색상
- Emission-Intensity : 빛의 세기 (Light 공통 옵션)
- Emission-Range : 조명의 거리(Range)가 커질수록 더 멀리까지 빛이 표현됨.
Point Light
Point Light는 말그대로 특정 위치(Point)에서부터 빛이 나타나는 표현 방식으로
Light 오브젝트의 위치 기준으로 빛이 나타나는 표현 방식입니다. 전구와 유사한 방식입니다.
Spot Light와 동작하는 방식이 동일 (공간의 개념이 더 큼)
Emission - Color : 색상
Emission-Intensity : 빛의 세기 (Light 공통 옵션)
Emission-Range : 조명의 Point의 둘레(Range)
Reflection Probe
Reflection Probe는 주변 환경에 빛 정보를 담아 다른 3D 오브젝트들에 빛 표현을 반사하여 표현하는 방식으로
어떤 공간에 3D 오브젝트가 위치해있는 자연스러움을 나타낼 때 사용됩니다.
- 이미지와 같이 SkyBox(공간)에 3D 오브젝트(큐브)에 미리 baked한 Light 이미지를 표현하여 유리면에 하늘이 반사되는 표현 방식을 나타낼 수있습니다.
Reflection Probe 옵션
Type
- RealTime : 실시간 Light 변화 감지 후 ReflectionProbe 이미지 맵 생성
- Baked : 실시간이 아닌 미리 Light 이미지 맵을 Baked 하여 생성
Refresh Mode(RealTime)
- EventFame : 매 프레임 마다
- OnAwake : 최초 앱실행했을 때
- Via scripting : 사용자 스크립트 커맨드를 이용하여 Refresh
Time Slicing
큐브맵(Reflection Probe) 각면을 몇번에 걸쳐서 이미지 맵을 생성하는지를 정하는 옵션
- All faces at once : 9 Frame에 걸쳐 이미지맵 업데이트
- Individual faces : 14 Frame에 걸쳐 이미지맵 업데이트
- no time slicing : 1 Frame에 걸쳐 이미지맵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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