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Addressable Asset (3)
앞 선 글들에서 Addressable은 무엇인지, 어떠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서술해 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해당 Addressable Asset을 서버에서 받아오기 위한 Unity와 서버 연동을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Remote 서버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Google Firebase Cloud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Firebase를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Firebase 연동하는 방법
1. https://console.firebase.google.com/ 접속 후 로그인을 해줍니다.
2. New Project -> 프로젝트 생성하기 해당 Firebase 프로젝트가 다른 Unity Project에 연동이 됩니다.
4. Apple Android, App Package Name 지정 구성 및 완료할 수 있습니다.
5. 구성이 완료되면, Unity Package 및, google-services 파일 및 GoogleService-Info 파일이 생성됩니다.
6. Firebase Unity Package 파일이 해당 Firebase 기능 별로 분리되어 패키징 되어 있습니다.
7. 내가 사용할 Firebase 기능을 포함한 Package를 Unity Project에 Import 합니다. 여기서 저는 FirebaseStorage를 Import 하였습니다.
8. 위에 구성을 설정하면서 생성된 google service 파일들을 해당 Unity Project Assets 및에 포함시키면 Firebase 연동이 완료됩니다.
9. 연동이 완료된 것을 정상적으로 확인하고 싶을 때는 아래 이미지와 같은 클래스에 접근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연결되었을 때의 Log를 확인했을 때 Instance가 return 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Firebase Project의 AppId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글
https://mikecbauervision.medium.com/unity-addressables-firebase-google-cloud-storage-632191b86b9c
Unity + Addressables + Firebase + Google Cloud Storage
I wanted to take a little time today and put together a small guide for other developers who like me, would like to publish data driven…
mikecbauervision.medium.com